<(사)한국여신전문금융협회>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여신전문금융업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27조의 2에 의거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사)한국여신전문금융업협회(이하 ‘협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모바일 가맹점 신청 서비스 관련 제공

모바일 가맹점 신청 서비스 이용 시 필요한 정보전달 및 모집인 정보의 신청서 제출 카드사 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부정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신규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및 광고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제공, 회원 맞춤 서비스 개발 및 제공, 제도 안내 및 공지,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통계학적 분석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가입하신 정보는 해당서비스 제공이나 회원께 사전에 밝힌 목적 이외의 다른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협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2.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1) 보존 근거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2) 보존 기간 : 6개월

3. 신용카드 가맹점 모집에 관한 기록

1)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보존 기간 : 5년

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1)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보존 기간 : 3년

5. 보유기간을 회원에게 미리 고지하고 그 보유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와 개별적으로 회원의 동의를 받을 경우에는 약속한 기간 동안 보유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협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협회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3자에게 제공하는 기관 정보>

1. 신용카드 주식회사 (업무제휴사)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가맹점 가입 관련 처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에서 고지한 개인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협회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전산시스템 등 운영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펜타온 주식회사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모바일 단말기 사용자 지원, 전산시스템 운영, 프로그램 개발 및 고객콜센터 운영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② 협회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협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협회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협회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협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협회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협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수집하고 처리하고 있습니다.

1. 모집인/모집인 직원 회원 정보 관리 및 서비스 제공

․아이디, 성명, 비밀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휴대폰번호, 이메일, 사업장 주소, 사무실 전화번호, 실사자 사진, 거래VAN사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3. 개인정보 수집 방법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을 통한 수집, 팩스, 전화, 이메일 콜센터 문의하기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협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여신금융협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여신금융협회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협회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자료를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협회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① 협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단, 협회가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다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협회가 관리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사고 등 협회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는 협회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정보주체께서는 협회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협회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정보시스템부

       연락처 : 02-2011-0700

제10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5. 10. 1부터 적용됩니다.